보장성 보험

보장성 보험
보장성 보험은 말 그대로 만약에 위험을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이와 반대로 저축성보험이 있는데 저축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보장성 보험의 경우 실비보험 외에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등이 있으며 그밖에 고혈압이나 당뇨병 및 임플란트 등의 치아치료에 대한 항목도 가능하여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축성 보험은 납입한 보험료에 대해 추후 한번에 받을 수 있는 저축성 보험과 매년 혹은 매달 나눠서 받을 수 있는 연금보험이 있습니다.

통상 7년 이상은 납입해야하고 10년 이상이 지나게되면 비과세혜택을 받습니다.
생명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중에서 사람을 집중하여 보장하는 생명보험은 손해보험에서는 보장하지 못하는 종신보험 및 변액보험에 대한 보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손해보험은 종신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언제나 만기를 정하고 가입을 해야하기 때문에 평생 보장은 받을 수 없습니다.

의료실비를 보장하면 손해보험이지만 생명보험은 의료실비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보험사의 이름을 통해서 구별할 수 있으며 이 둘은 보장내용에서도 다릅니다.

종신보험은 3대질병 시 진단자금이 나오지만 생명보험은 뇌경색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변액보험

변액보험
변액보험은 투자형 상품이고 일반형 보험은 금리형상품을 말합니다.

최근 저금리 시대에 따라 변액보험이 떠오르고 있으며 확실하지는 않으나 과거 실적을 반영해 수익이 10%인 투자형 변액보험이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물가에 대해 가치하락이 생겨도 변액보험의 경우는 자산을 그대로 유지해주고 투자한 성과에 대해서 위험분산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저금리시대의 경우 금리는 물가를 따라가지 못하므로 이에 대한 해결을 변액보험을 통해 고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기환급형 보험

만기환급형 보험
만기환급형은 보험료를 많이 내는 대신에 만기가 되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순수보장형은 보험료가 비교적 저렴하지만 만기가 되어도 환급받지 못하고 소멸하게 됩니다.

이렇게만 이야기를 들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기환급형이 더욱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자신이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2배 정도 많으며 오히려 그보다 저렴한 순수보장형에 가입하시고 남은 금액은 시중금리 저축을 하는 것과 유사하며 장기투자 시 수익이 더욱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험료가 비싸 장기적인 유지가 어려워 중도해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